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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 2018.3.27.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본교는 초ㆍ중등교육법에 의하여 중등교육을 실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명칭)

본교는‘살레시오중학교’라 칭한다.

제3조 (위치)

본교는 광주광역시 북구 모룡대길 67에 위치한다.

제2장 수업연한, 학년, 학기 및 휴업일

제4조 (수업연한)

본교의 수업연한은 3년으로 한다. 다만, 학교장의 인정을 받은 조기 진급 및 조기졸업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제5조 (학년ㆍ학기)
①학년은 이를 2학기로 나누되, 제1학기는 3월 1일부터 당해 연도 교육계획의 학사일정에 의한다.
②제2학기는 제1학기 종료일 다음 날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6조 (휴업일)
①학교의 휴업일은 다음과 같다.
1. 법정 공휴일
2. 개교기념일 (5월 6일)
3. 하계, 동계 휴가
4. 자율휴업일 등
②제1항 제3호와 제4호 이외의 휴가 기간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12조의 수 업일수를 이수하는 범위 내에서 학교의 장이 매 학년도가 시작되기 전에 학교운 영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정할 수 있다.
③제1항 각호 외의 비상재해,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한 때에는 임시휴업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장은 지체 없이 교육청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7조 (등교중지)
①학교장은 학교보건법 제7조와 제8조 및 동법시행령 제22조의 규정 에 의한 건강검사 결과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조에 규정된 감 염병환자, 감염병의사환자 및 병원체보유자, 감염될 우려가 있는 학생·교직 원에 대하여 등교중지를 명할 수 있다.
②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등교중지를 명할 때에는 그 사유와 기간을 명시하여 야 한다. 질환증세 또는 질병 유행의 양상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그 기간 을 단축 또는 연장할 수 있다.

제3장 학급 수 및 학생정원

제8조 (학급)

학급 수는 관할청의 배정학급으로 한다.

제9조 (학생정원)

학생정원은 매 학년도 교육감이 정하는 중학교 학급당 정원을 기준 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에는 조정할 수 있다.

제4장 교육과정, 현장(체험)학습, 위탁교육, 수업일수 및 고사

제10조 (교육과정)
①각 학년의 교육과정은 교육부장관과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을 기초로 하여 정한다.
②학교에서 운영되는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운영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학교장이 정 한다.
③현장(체험)학습은 다음 각 호에 의하며, 학교장은 현장(체험)학습 기간을 출석 수업으로 인정할 수 있다.
1. 학교장은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학교의 실정에 따라 국내외를 포함한 공동체험학습, 개별체험학습, 자매결연을 통한 체험학습 등을 허가할 수 있다.
2. 학교장은 학부모 등 보호자가 개별체험학습을 신청할 경우, 교육적 가치가 있 다고 판단되면 7일 이내로 이를 승인할 수 있다.
3. 학교장은 학부모 등 보호자가 국내ㆍ외 교류학습을 신청할 경우, 교육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1개월 이내로 이를 승인할 수 있다.
4. 학교장은 제2호와 제3호의 출석인정에 관한 연장을 그 사유가 타당성이 있다 고 판단되는 경우에 한하여 승인할 수 있다.
④자유학년제는 1학년 1학기와 2학기로 한다.
제11조(위탁교육)
①학교장은 초·중등교육법 제28조 및 동법시행령 제54조와 광주광 역시 대안교육기관의 지정 및 위탁 등에 관한 규칙에 의거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하기 어려운 학생, 학업을 중단한 학생 및 개인적인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에게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교육기관과 협의하여 위탁교육을 실 시할 수 있다.
②교육대상자는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로 선정할 수 있다.
1. 위탁교육 희망학생 (취학면제 및 유예중인 자는 복교절차를 거쳐 학적을 회복한 후 위탁교육 신청 가능)
2. 학교 내 선도위원회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특별교육이수 및 가정학습 판정을 받은 학생 중 희망학생
3. 학교장이 교육목적상 위탁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학생
③학교장은 위탁교육기간에 대해 학교수업으로 인정할 수 있으며, 위탁교육 대 상자의 학적관리, 성적처리 등 기타 학사관리에 관한 세부사항은 교육감이 정한 학업성적관리 지침에 의한다.
④학교장은 취학면제 및 유예를 희망하는 학생이나, 특별교육 및 가정학습의 징계를 받는 학생에 대해서는 상담절차를 통해 위탁교육의 대안을 고지하여야 한다.
제12조 (수업일수)

수업일수는 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제45조 제1항에 의해 매 학년 190 일 이상으로 한다. 다만, 천재지변, 연구학교 운영, 자율학교의 운영 등 교육과 정 운영상 필요한 경우에는 10분의1 범위 안에서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다. 이 경우 다음 학년도 개시 30일 전까지 관할청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13조 (출·결석)

본교의 출·결석은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교육부훈령 제169호)에 의거한 본시 중·고등학교학업성적 관리지침의 출결사항 관리에 따라 처리한다.

제14조 (고사)
①고사는 학기별 지필고사(1차, 2차)와 수행평가로 구분하여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학교장은 필요에 따라 임시고사를 시행할 수 있다.
③학업성적평가 관리나 고사 시 부정행위자의 처리는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른 다.

제5장 입학ㆍ재입학ㆍ편입학 및 전학

제15조 (입학자격)

본교의 제1학년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초·중등교육법 제43조 (초등학교졸업자와 동등의 학력인정)에 의거 초등학교 졸업한 사람과 같은 수 준의 학력이 인정된 자로 한다.

제16조 (입학 시기)

입학 시기는 학년 초로부터 30일 이내로 한다.

제17조 (재입학ㆍ편입학)
①학교장은 의무취학면제 및 유예 결정을 받은 자가 재 입학하고자 할 경우에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위원회가 실시하는 과목별 이수인정 평가결과에 따라 학년을 정할 수 있다.
②본교에 편입학할 수 있는 자는 편입학하는 학년의 전 학년까지의 과정을 수료 한자 및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이어야 한다.
제18조 (입학서류)

본교에 입학하려는 자는 관계법령에 따라 교육장이 따로 정한 절차에 의하여 입학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19조 (전학)
①본교에의 전학은 학교장이 학칙에 따라 정원의 범위 내에서 이를 허 가한다.
②전입한 후 다시 전출을 원할 경우 전입한 날짜로부터 1개월 이내에는 전출할 수 없다.(주민등록등본상 6개월 이상 거주한 자 또는 타시도 전출입자는 사유의 타 당성을 검토하여 학교장이 허락할 수 있다.)
제20조 (전ㆍ편입학 서류)

본교에 전ㆍ편입학하려는 자는 입학에 필요한 서류 외에 재 학한 학교의 학교생활기록부, 건강기록부를 전산망으로 전송하여야 한다.

제21조 (귀국자 특례 입학ㆍ편입학)

본교의 귀국자 특례 입학·편입학은 초·중등교 육법시행령 제82조에 의거 다음 각항으로 한다.

①다음 각 호의 사항에 해당하는 자로서 6년 이상의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이수 한 자는 특례 입학할 수 있다.
1. 외국의 학교에서 2년 이상 재학하고 귀국한 학생 (외국에서 부모와 함께 2년 이상 거주한 자에 한함)
2. 정부의 초청 또는 추천에 의하여 귀국한 과학기술자 및 교수요원의 자녀.
3. 외국인 학생(부모 또는 부모 중 1인이 대한민국 국민인 경우 외국에서 2년 이 상의 중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
4. 북한이탈주민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한 보호 대상자로서 군사분계 선 이북 지역의 학교에서 2년 이상 재학한 자.
5. 일반 귀국자
②학력 및 학년 인정은 다음과 같다.
1. 특례 편입학은 외국 재학학교와 동일한 학교과정, 동일학년, 동일학기 이하 로 편입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6개월 이상의 학업 중단이 있는 경우에는 총 수학 기간에 의해 편입학 학년을 결정한다.
2. 학년배정은 외국 전 학년 재학 증명서와 성적증명
서 상의 재학기간을 중심으 로 계산하며 우리나라 학제(12학년제)에 맞추어 계산한다.
3. 9월 학제인 경우 학제 차이로 인한 학년 배정은 한 학기 중복은 귀국 시 한 학기 올려주고, 한 학기 월반 시는 귀국 시 한 학기 내려 적절한 학년에 배 정한다.(학제 차이가 아닌 중복은 인정치 않음)
4. 외국에서 수학한 유치원, 어학연수(ESL), 개인학습(가정교사) 등은 학력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5. 외국학제가 10년~11년인 경우 외국에서 졸업하였다 하더라도 맞는 학년에 편 입학 시킨다.(남미, 러시아, 필리핀 등)
③외국학교 과정 및 학교인정 범위는 다음과 같다.
1. 우리나라 학제상의 초ㆍ중ㆍ고등학교 과정과 교육연한을 기준으로 인정한다.
2. 외국의 학제가 우리나라 학제와 다를 경우 우리나라 학제에 따른 학교 급별 교육과정상의 교육연한을 기준으로 외국의 학교 과정과 학년을 인정한다.(초 등학교-외국의 1~6학년과정, 중학교-외국의 7~9학년과정, 고등학교- 외국의 10~12학년과정)
3. 외국학교는 국내가 아닌 외국에 소재하고 있는 학교만 인정한다.(국내 소재 외국인 학교는 제외)
④특례 및 일반 귀국자 편입학 인원 비율
1. 특례귀국자는 일반편입대상자의 허용 정원과 별도로 해당 학년 정원의 2% 이 내에서 허용한다.
2. 일반귀국자는 전ㆍ편ㆍ재 입학자를 포함하여 해당 학년 정원의 5% 이내에서 허용한 다.
제22조 (타교 전학)

학생이 타교로 전학하고자 할 때에는 전학용 재학증명서를 발급 받아 상위 지침에 의한 절차에 따라 관할 교육청으로부터 전입학 배정을 허가 받 아야 한다.

제6장 과정의 수료 및 졸업의 인정

제23조 (수료ㆍ졸업)
①각 학년 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의 인정은 출석일수와 학생의 평상시의 성적 등에 의하여 정한다. 다만, 교과목별 조기 이수에 의한 차 상급 학년 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을 인정함에는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위원회의 평가 와 학교장이 정한 기준에 의하여 정한다.
②각 학년 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제24조 (졸업장)

학교장은 학교의 전 과정을 이수하였다고 인정한 자와 교과목별 조기 이수에 의하여 조기 졸업하는 자에게는 제1호 서식에 의한 졸업장을 수여한다.

제7장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제25조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①차 상급학년의 교육과정에 편성된 전 교과목에 대 한 조기이수 인정을 받은 자 중에서 학생 본인과 학부모가 신청 또는 동의하면 심신발달과 건강상태, 사회적응력 등을 고려하여 교직원회의 사정을 거쳐 다음 각 호에 의하여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을 할 수 있다.
1. 조기 진급ㆍ졸업ㆍ진학 평가 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의 평가를 거쳐 교 과목별 조기 이수 인정을 받아 진급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마치면 1학년에서 3학년으로 조기 진급할 수 있다.
2. 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교과목별 조기 이수 인정을 받아 졸업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마치면 2학년 과정 수료 후 조기 졸업할 수 있다.
②조기 진급 후에 부적응 현상이 심각한 경우에 학교장은 학생 본인과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 학년 초 60일 이내에 환원 조치하고, 7일 이내에 보고한다. 단, 환원조치 이전에 학급담임 및 교과교사, 학생본인, 보호자와 상담하고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위원회의 자문을 받아야 한다.
③기타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제26조 (교과목별 조기이수 대상자 선정 시기, 절차 및 기준)
①교과목별 조기이수 대 상자 선정은 학생 본인과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서 학년 초 4월 말 이전에 선정한 다. 단, 신입생의 경우에는 5월말 이전에 선정한다.
②선정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학생과 학부모의 신청에 의하거나 학생과 학부모의 동의 후 학급 담임이 추천 한다.
2. 대상자 선정 기준에 따라 적격 여부를 심사하여 대상자를 선정한다.
3.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은 위원회로부터 상급 학년의 교육과정에 편성된 개별 교과목의 이수 인정 평가를 받는다.
4. 교무회의 사정을 거친다.
5. 평가를 통과한 학생에 대해서 학교장은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을 인정한 다.
③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학교장은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 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다음 1~3호 중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다.
1. 직전 학년도에 이수한 국어, 사회(역사 포함), 수학, 과학, 영어의 학업 성취 도가 A이고, 석차 누적 비율이 해당 학년 전체 학생의 상위 5% 이내인 자
2. 두 가지 이상의 표준화된 지능 지수(IQ)가 140 이상인 자
3. 국가 기관(중앙 행정 부처)이 주관ㆍ주최한 전국 대회에서, 학교장의 추천과 지역 예선을 거쳐 3등 이내 입상한 자 또는 국제 올림피아드에 국가 대표로 참가한 자
④선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방법, 평가 도구 및 평가 시기는 위원회의 위촉에 의한 소위원회(교과협의회)에서 결정한다.
2.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는 지필 평가, 실험 평가, 실기, 면접, 관찰 등 다양 한 방법 중에서 일부를 선택하여 실시한다.
제27조 (교과목별 조기이수 대상자의 학습방법)
교과목별 조기이수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의 차 상급 학년 교육과정 이수 방법은 다음 각 호 중에서 선택하여 실시한다.
1. 교과목별, 능력별 이동 수업으로 실시
2. 학교에서 자체 제작하여 제공하는 심화학습 프로그램을 자학자습
3. 차 상급 학년의 교과 내용을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실시
제28조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①위원회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교감을 위원장으로, 교무부장, 연구부장, 해당 과목 교사 2인, 국어ㆍ수학ㆍ 과학ㆍ사회ㆍ영어과 교과부장 등 10명으로 구성한다.
2. 당해 학교 과목담당 교사가 1인인 경우에 학교장은 다른 학교의 해당 과목 교사를 1인 이상 위촉하여 2인 이상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3. 영재교육기관의 교수를 포함시킬 수 있다.
②위원회의 업무는 다음과 같다.
1. 교과목별 이수인정 기준 결정
2.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 방법 결정
3.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 도구의 제작 또는 선정
4. 교과목별 조기이수 인정 평가 및 성적 산출
5. 기타 교과목별 조기이수 인정평가와 관련된 업무
③교과목별 이수인정 평가 방법은 지필평가, 실험ㆍ실기평가, 면접평가 등 다양 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④교과별 이수인정 평가 시기는 다음과 같다.
1. 학교장은 교과목별 조기이수 대상자에 대한 개별 교과목에 관한 이수 인정 평가를 수시로 행하여야 한다.
2. 조기졸업 대상자의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는 상급학교 조기진학에 지장이 없 는 시기에 실시한다.
제29조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위원회의 결정에 대한 재심)
①학교의 교과목별 이수 인정평가위원회의 결정에 불복이 있을 경우에는 학교장에게 재심을 신청할 수 있다.
②학교의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위원회의 결정에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결정통보 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당해 학생과 학부모가 연서한 서류로 재심을 신청하 여야 한다.
③재심 신청을 접수하면 학교장은 조속히 해당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를 실시하 고 접수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재심결과를 신청자에게 통보한다.
④재심 신청자는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위원회의 재심 결정에 따라야 한다.

제8장 학생포상과 징계, 학생지도방법, 학생자치활동 등 학생의 학교생활

제30조 (표창)

학교장은 품행이 바른 자,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 근면성이 뛰어난 자, 선행을 하여 타인의 모범이 되는 자, 또는 공로가 있는 자에 대하여 표창할 수 있다.

제31조 (징계)
①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1. 학교에서의 봉사
2. 사회봉사
3. 특별 교육 이수
4.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또는 무제한 출석 정지
5. 전학조치
②학교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해 징계를 할 경우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 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고,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③학교장은 제1항에 따른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 하여 상담을 할 수 있다.
④학교생활규정의 세칙은 학교장이 이를 따로 정하되 학생, 학부모, 교원의 의견 을 반영하고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⑤학생을 지도할 때에는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훈육, 훈계 등의 방법으로 하되, 신체나 도구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 서는 아니 된다.
제32조 (학교생활규정)

학생의 포상, 징계, 징계 외의 지도방법 및 학교 내 교육ㆍ 연 구 활동 보호와 질서 유지에 관한 사항,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정보통신 기기 소지 및 사용제한에 관한 규정 등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생 활규정」으로 정한다.

제9장 취학의무의 면제 및 유예

제33조 (취학의무의 면제 및 유예)
①학교장은 의무교육대상자가 질병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취학이 불가능한 경우, 보호자의 신청으로 취학의무 면제 또는 유예를 결정한다. 다만, 보호자가 행방불명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이를 신청할 수 없을 때에는 학교장이 그 사유를 확인한 후 면제 또는 유예를 결정할 수 있 다.
②취학의무의 유예는 1년 이내로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다시 유예하거나 유예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③학교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면제 또는 유예의 결정을 한 때에는 보호자와 교육장에게 각각 그 내용을 통보하여야 한다. 다만, 보호자에 대한 통보의 경우 보호자의 행방불명 등의 사유로 그 내용을 통보할 수 없을 때에는 그러하지 아 니 한다.
제34조 (유예자 등의 학적관리)
①학교장은 취학의무를 유예 받은 자 중 입학이후 유 예 받은 자나 정당한 사유 없이 3월 이상의 장기결석을 한 자에 대하여는 정원 외로 학적을 관리할 수 있다.
②제33조의 취학의무 면제자나 유예 결정을 받은 자 및 본조 제1항의 장기결석 을 한 자로서 정원 외로 학적이 관리되고 있는 자가 취학하거나 다시 학교에 다니고자 하는 경우에는 조기진급 및 조기 졸업에 관한 규정에 의한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위원회가 실시하는 교과목별 이수 인정평가의 결과에 따라 학년을 정할 수 있다.
제35조 (독촉ㆍ경고 및 통보)
①학교장은 의무교육대상학생이 다음 각 호의 사항에 해 당하는 때에는 지체 없이 그 보호자 또는 고용자에게 학생의 출석을 독촉하거 나 의무교육을 받는 것을 방해하지 아니하도록 경고하여야 한다.
1. 정당한 사유 없이 계속하여 7일 이상 결석을 할 때
2. 학생의 고용자에 의하여 의무교육을 받는 것이 방해 당하는 때
②학교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독촉 또는 경고 후 7일을 경과하여도 그 상 태가 계속되는 때나 2회 이상 독촉 또는 경고한 때에는 그 내용을 교육장에게 보고한다.

제10장 학생자치 활동

제36조 (학생 자치활동의 보장)
①본교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학생의 취미 및 특기 신장을 통한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기 위하여 학생자치회를 둔다.
②학생 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해 필요한 사항은 학교생활규정으로 정한 다.

제11장 학칙개정 절차

제37조 (학칙 개정 절차)
①학칙을 개정하고자 할 경우, 학교장은(학교를 설립하는 경 우에는 그 학교를 설립하려는 자를 말한다) 학교운영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제정 또는 개정한다.
②‘학생포상 및 징계, 징계 이외의 기타지도 방법, 교내 교육ㆍ연구 활동 보호 및 질서유지,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등 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한 사항󰡑을 개정 할 때에는 본교 「학교생활규정 제ㆍ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을 따른다.

제12장 교원 예우에 관한 규정

제38조(목적)

이 규칙은 「교원의 지위향상 및 교육활동보호를 위한 특별법 시행령」 (이하"영"이라 한다) 제6조의 규정에 의하여 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구성 및 운 영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9조(위원회의 기능)
①위원회는 영 제6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교육활동 중 발 생하는 교원과 관련된 분쟁사안을 심의ㆍ조정ㆍ권고(이하󰡒심의 등󰡓이라 한다) 한다.
1. 학생생활지도 등 교육활동과 관련하여 교원과 학부모간에 발생한 분쟁
2. 학생안전사고에 대해 학부모 등 보호자가 광주학교안전공제회(이하“공제 회”라 한다)의 보상액 등에 동의하지 아니하고 동 사고 관련 교원에게 추가 보상 등을 요구하여 일어난 분쟁
3. 기타 교원예우 및 교권보호ㆍ존중에 위해가 되거나 위해의 우려가 있는 사항
②위원회는 분쟁에 관한 심의 등을 함에 있어 관련 교원·학부모·학생 등의 의 견을 청취하고 사실 확인 등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③위원회가 학생 안전사고 관련 분쟁사안에 관한 심의 등을 하기 위하여 경제 적·법률적 전문지식이 필요한 경우에는 공제회에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④위원회는 세부적인 교육활동 침해 판단기준을 위 규정에 정할 수 있다.
제40조(위원회의 구성)
①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5명 이상 10명 이하로 구성하고, 학교장은 당연직 위원이 된다.
②위원은 학교운영위원회 위원 중 동 위원회가 추천하는 교원위원, 학부모위원, 지역위원 각 1인을 학교장이 위촉한다. 다만, 특정 성이 위촉직위원수의 10분 의 6을 넘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③학교장은 그 학교의 교원, 학부모 및 지역사회 인사, 법률 또는 행정 분야의 전문지식이 있는 자를 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④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촉하는 위원은 「국가공무원법」 제33조의 결격사유 에 해당하지 아니하여야 하며 정당의 당원이 아니어야 한다.
제41조(위원장)
①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며,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②위원장은 위원회를 대표하고, 위원회의 업무를 총괄한다.
③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위원장이 미리 지명한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제42조(위원의 의무)
①위원은 무보수 명예직으로 하되, 지급 수당 및 여비 기타 필요한 경비는 지급 할 수 있다.
②위원은 회의에 성실히 참여하여야 한다.
③위원은 당해 학교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거래를 할 수 없으며, 그 지위를 남용하여 재산상의 권리·이익의 취득 또는 알선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위원은 업무상 알게 된 비밀을 누설해서는 아니 된다.
제43조(분쟁조정 신청)

분쟁에 관련된 교원 또는 학부모는 위원장, 학교장에게 서면 또는 구두로 분쟁조정 신청을 할 수 있다.

제44조(회의개최)
①회의는 다음과 같은 때 개최한다.
1. 분쟁조정의 신청이 있는 때
2. 재적 위원 4분의 1 이상이 요청하는 경우
3.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 사실을 신고 받거나 보고 받은 경우
4. 그 밖에 위원장이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②분쟁조정신청이 있을 경우 위원장은 신속히 회의를 개최하여야 하며, 늦어도 신청이 있은 날부터 7일 이내에 개최한다.
③회의의 소집통지는 위원장이 위원에게 서면 또는 구두로 하되, 개최일 3일 이 전에 하여야 한다. 다만, 위원장이 긴급을 요하는 사안이라고 인정하는 경우에 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45조(위원의 제척·기피·회피)
ⓛ위원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위원회의 심의 등 에 관여하지 못한다.
1. 위원이 해당 분쟁의 당사자가 된 경우
2. 위원이 해당 분쟁의 당사자와 친족관계에 있거나 있었던 경우
3. 위원 본인이 참고인 또는 감정인으로 된 경우
4. 그 밖에 위원이 해당 분쟁사건과 관련이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
②위원회 심의의 분쟁 당사자는 위원에게 공정을 기대하기 어려운 특별한 사정 이 있는 경우에는 서면으로 기피신청을 할 수 있다.
③위원 본인이 제1항 또는 제2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스스로 그 사안의 심의 등을 회피할 수 있다.
④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규정에 따라 위원회의 심의 등에 관여 하지 못하는 위 원은 재적위원수의 계산에서 제외한다.
제46조(심의 등 결과의 처리)
①위원장은 위원회의 심의 등의 결과를 관련 당사자에게 즉시 통지하여야 한다.
②당사자는 위원회의 심의 등 결과를 존중하여야 한다.
③위원회는 심의 결과, 보상해결이 필요하거나 당해 교원을 위한 추가지원이 필 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학교장으로 하여금 공제회에 이를 신청하게 할 수 있 다.
④위원회는 분쟁사안 중 교원에 대한 협박, 폭행, 폭언 등으로 당해 교원 또는 학교교육에 과중한 피해를 입혔다고 판단되는 사안에 대하여는 학교장으로 하 여금 관련자를 사법기관에 고발하도록 권고할 수 있다.
제47조(간사)

위원회의 회의기록 등 사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교직원 중에 서 학교장이 지명하는 간사 1인을 둘 수 있다.

제48조(교권침해 예방교육)
①학교장은 교권보호 및 증진에 관한 예방교육을 교원에게 매년 1회 이상 실시하 고, 그 실적과 교권침해 현황을 매년 12월 31일까지 교육감(교권보호지원센터)에 게 보고한다.
②학교장은 필요한 경우 학생 또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육을 할 수 있다.
제49조(조례의 준용)

위원회의 위원의 임기, 위원의 겸직허가, 위원의 자격상실, 회의 의 운영 등에 관하여 이 규정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광주광역시사립학교 운영위원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를 준용한다.

제50조(별도 규정)

학교교권보호위원회 구성 및 교육활동 침해 판단 기준은 별도로 정 하여 운용한다.

부 칙 (학칙인가 1992. 09. 30. 행정 25410-611)
①본 학칙은 1993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②본 학칙은 시행 상 필요한 세칙은 학교장이 이를 정한다.
부 칙 (변경인가 1995.05.15. 관리 81414-839)
본 학칙은 1995년 5월 12일부터 시행하되 1995년 1월 1일부터 적용한다.
부 칙 (변경인가 1995.07.04. 행정 81412-515)
본 학칙은 1996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변경인가 1996.04.03. 관리81414-633)
본 학칙은 1996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변경인가 1998.02.28. 관리 81412-517)
본 학칙은 1998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변경인가 2003.12.17. 학지 81412-914)
①본 학칙은 인가된 날로부터 시행하되, 의무교육 대상자인 2002학년도 입학생부터 시행한다.
②(경과조치) 2002년 3월 1일부터 이 학칙 시행 당시까지 학교의 장이 행한 행위 중
본 학칙과 관련된 행위는 본 학칙에 의하여 행한 것으로 본다.
③본 학칙의 시행 상 필요한 세칙은 학교장이 이를 정한다.
부 칙 (변경인가 2004.04.19. 중등교육과 5033)
본 학칙은 인가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 ( 변경인가 )
① 제6조 ④항 삭제
② 제7조 ①항 수정
③ 제11조 수정
④ 제19조 추가
⑤ 제31조 ①항 4 신설, ③항 수정, ⑤항 신설, 제32조 신설, 제37조 ②항 신설
⑥ 본 학칙은 인가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본 학칙은 2012년 3월 29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변경인가 2012.3.29. )
① 제37조 ①항 수정
부 칙 ( 변경인가 2013. 3. 27)
① 제25조 ①항 1, 3번 수정
② 제26조 ③, ④ 수정
본 학칙은 인가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 ( 변경인가 2013. 7. 18)
① 12장 6조 학교 교권보호위원회 설치 운영 신설
본 학칙은 인가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 ( 변경인가 2014. 5. 27)
① 12장 38조 학교 교권보호위원회 설치 운영 수정
② 12장 39조~50조 학교 교권보호위원회 설치 운영 신설
본 학칙은 인가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 ( 변경인가 2015. 4. 10 )
① 4장 10조 1항, 2항 개별체험학습으로 정정
본 학칙은 인가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 ( 변경인가 2017. 1. 12 )
본 학칙은 인가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 ( 변경인가 2018. 3. 27 )
본 학칙은 인가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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